어학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주요내용 |
|---|---|---|
| 1-1, 1-2 |
일본어기초1, 2 | 이 교과목은 초급 수준의 일본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며, <일본어기초 1>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더욱 풍부한 문형과 표현을 학습하여 일본어 문장 구사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상적인 주제의 회화문을 중심으로 기초 문형과 어휘, 표현을 익히고, 다양한 동사의 활용형을 새롭게 학습하여 실생활에서 자신 있게 일본어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이러한 학습을 통해 일본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 2-1, 2-2 |
일본어활용1, 2 | 일본어활용1·2는 기초적인 일본어 문법을 학습한 학생들을 위한 일상회화에 필요한 어휘력과 표현력을 키우기 위한 과목이다. 단순히 양적인 어휘력의 증대가 아니라, 언어가 일본이라는 사회를 알 수 있는 키워드임을 깨우쳐 주고자 한다. 일본어활용2는 초급에서 중급으로 넘어가는 일상 생활 회화 능력 양성과 함께 일본어 현대문에도 익숙할 수 있도록 중점을 두고 있다. |
| 2-1 | 일본어문장연습 | 일본어문장연습은 회화문을 통해 자연스러운 회화를 익히고, 독해문장을 통하여 문법 습득하도록 이끌어주며, 더 나아가 일본인들이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문의 구조를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대해 사회언어학적인 관점에서 문법에 접근하여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보다 정확한 일본어회화, 일본어문장, 일본어문법의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
| 2-2 | 일본어문법 | 일본어 문법은 생활회화 속에서 일본어문법을 자연스럽게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문법 소재를 중심으로 읽고 쓰고 말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기초에서 응용심화까지도 문장을 통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 3-1, 3-2 |
중급일본어활용1,2 | 중급 수준의 학습자라면 꼭 익혀야 할 표현와 문법을 중심으로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학습자는 일본어 학습을 통하여 중급 수준의 일본어 뿐만 아니라 일본인의 생활과 문화, 사회에 관해서도 폭넓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 4-1 | 고급일본어활용 | 고급 일본어를 통한 일본의 문화, 사회, 정치 등을 바로 알기 위한 과목이다. 일본어와 함께 일본을 알기 위해서는 살아있는 언어의 활용을 통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겠다. 일본 사회에서 꼭 알아야만 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효과적인 일본어 학습을 모색한다. |
| 4-2 | 일본의언어와문화 | 일본인의 언어와 생활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내용이다. 문화차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한국식 일본어와 일본식 일본어의 차이를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으며, 첫 대면의 인사에서 문화적인 이해까지도 포함한 광역 일본어 커뮤니케이션을 터득할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
문학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주요내용 |
|---|---|---|
| 3-1 | 일본의소설 | 1, 2학년에서 기초적 일본어를 익힌 학생이 단편 소설 강독을 통해 일본어 산문표현을 직접 연습하고 아울러 일본문학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함께 익힐 수 있는 과목이다. 특히 인간의 삶을 다룬 소설 속 실제적인 표현과 그와 연계된 연습문제로 고급 일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 습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소설의 내용에 대한 이해와 관련 배경지식을 통해 일본문화에 대한 재미와 이해 수준을 향상시켜 나간다. |
| 3-2 | 일본의시와노래 | 1학기에 소설 강독으로 산문표현을 학습한 학생이 일본의 시와 노래를 중심으로 운문표현을 접하고 연습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형식의 문학 이해와 더불어 일본어 학습능력을 향상시킨다는 2가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산문과 운문표현에 대한 학습을 통해 기초적인 일본어 능력에서 고급 일본어 능력을 겸비할 수 있게끔 발판을 마련한다. 특히 4학년에서 문학 학습을 위한 기초 지식과 교양 및 일본어 능력시험 2급 정도의 어학력 습득을 목표로 학습할 계획이다. |
| 4-1 | 일본명작기행 | 일본을 대표하는 9편의 문학작품을 소설의 배경과 관련지어 읽는다. 학습자가 소설을 쉽고 재미있게 읽고 나서 자신만의 감상과 생각을 표현하고 토론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하는 것을 학습 목표로 삼고 있다. 먼저 주요 장면을 통해 작품의 내용을 파악하고 작품 및 작가 해설로 문학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명작의 무대를 통해 일본 문화와 지리에 대한 이해를 넓혀 자신의 생각으로 작품을 감상하고 언어·문화의 벽을 넘어 보편적 인간 삶에 대한 이해와 사고의 폭을 확장시켜 나간다. |
| 4-2 | 일본어문학여행 | 우리학과의 3학년 과정을 수료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용적인 회화 능력을 향상하고 일본 문학 및 역사 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교과목이다. 따라서 교재의 각과는 제1부 일본어 학습 부분과 제2부 문학 여행 및 역사 여행 해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참고로 학습자의 흥미 유발과 학습 효과를 위해 등장인물 이민호가 하네다 공항으로 입국하여 도쿄에서 나가사키까지 여행하는 설정으로 스토리를 구성하였다. 여행 이야기는 학습자의 일본어 회화문 암기를 가속화하고 회화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져 오리라 기대한다. 아울러 문학여행과 역사여행은 일본이해를 넘어 역사 문화 탐방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 4-2 | 일본문학과영화 | 일본 근대문학의 대표작 중, 특히 영화화되어 영화사적으로도 중요한 위치를 점하는 작품을 감상하도록 구성되었다. 이를 통해 첫째, 각 작품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둘째, 일본의 대표적인 문학자와 감독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며, 셋째, 원작과 영화의 비교 분석을 통해 같은 이야기가 다른 매체로 표현될 때의 차이와 특징을 파악한다. |
사회학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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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 일본학개론 | 지역학으로서 일본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을 위해 마련된 입문과목으로 일본사회와 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제1부‘일본의 지리와 생활문화' 에서는 일본열도의 지리적 특징과 지역의 다양성, 일본인의 생활문화에 대해, 제2부‘일본역사의 전개’에서는 원시·고대시대부터 에도막부 탄생으로 이어지는 근세사회 형성까지의 전근대 역사적 과정을, 제3부‘근현대 일본정치'에서는 메이지 유신에서 패전후 전후 일본정치의 성립, 천황제와 역사인식 나아가 일본정치문화의 특징을 다루었고, 제4부'제국 일본의 탄생과 전쟁국가의 길'에서는 메이지 일본이 근대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전쟁이라는 선택지를 택하는 지를 살핀다. |
| 1-2 | 일본사회문화의이해 | 거시적인 차원에서 다른 나라와 비교해서 나타나는 일본사회와 일본문화의 특징을 규명한다. 이를 위해 근대 초기부터 현재까지 발표된 ‘일본문화론’의 주요 논의를 검토해 일본인의 인간관계, 가치관, 행동양식, 개인과 집단의 관계, 일본적 조직원리 등으로 논의를 확장해 나간다. |
| 3-1 | 일본대중문화론 | 일본 대중문화의 개방과 더불어 우리 대중문화와도 더욱 더 밀접한 관련을 갖게 된 일본 대중문화가 역사적으로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하게 되었는가를 메이지시대부터 현재까지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해서 살펴본다. 또한 현대 일본대중문화의 대표적인 장르라고 할 수 있는 만화·애니메이션, 게임, 영화의 발전과정을 시대적 배경과 더불어 살펴본다. |
| 3-2 | 현대일본사회론 | 현대일본사회를 체계적이고 심층적으로 고찰한다. 현재 일본사회가 직면한 문제가 무엇이며, 그 문제의 근원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미래를 전망한다. 이를 위해 사회학에서 널리 다루어지는 저출산, 고령화, 인구감소, 격차사회, 가족, 젠더, 시민운동, 지역격차와 지방의 과제, 지역주민의 자치활동, 사회보장제도, 외국인 노동자 등 다양한 주제를 고찰한다. |
| 4-1 | 일본사회문화연습 | 일본의 신문기사를 읽고 해석해 고급 일본어 독해실력을 갖춘다. 이를 위해 저출산, 고령화, 인구감소, 지역의 쇠퇴와 소멸, 사회보장제도의 지속가능성 등 현대일본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다루고 있는 일본 신문기사를 학습한다. 한자 익히기에도 중점을 두어 음독과 훈독, 용례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역사학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주요내용 |
|---|---|---|
| 1-2 | 일본고중세사 | 일본사회의 전개과정을 원시에서 고대 중세에 이르기까지 개관해 본다. 본 강좌는 일본의 사회 문화 정치 경제 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이고도 필수적인 과목이라 할 수 있다. 일본 역사의 전체적인 흐름과 중요한 역사적인 사건 및 인물 그리고 정책의 내용, 그리고 그것이 현대 일본 사회 및 문화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고찰한다. 2학년의 일본 근세 근현대사와 3학년의 일본 전통문화론 그리고 4학년의 전근대한일관계사 과목을 수강함에 있어서 필수적인 과목이라 할 수 있다. |
| 2-1 | 일본근세근현대사 | 오다 노부나가와 토요토미 히데요시로 시작되는 일본 근세에서 1945년 전후 일본 사회의 재출발 이후 오늘날에 이르는 일본 역사의 전개 과정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 과목은 일본의 사상이나 현대 정치 사회 등의 문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지식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
| 3-1 | 일본전통문화론 | 국제사회 속에서의 일본의 지위 향상과 우리나라와의 사회 각 분야에 걸친 교류로 인해 최근에는 일본을 알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의 일본에 대한 이해는 피상적인 차원을 크게 벗어나지 못했던 것이 현실이다. 이는 일본의 전통사회와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의 부족에서 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좌는 민속학이나 문화 인류학적인 관점에서 일본의 전통문화를 사회 저변과 상류층의 문화라는 관점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
| 4-2 | 전근대한일관계사 | 근대 이전의 시대, 즉 고대에서 근세에 이르는 한일 양국 관계의 전개를 상호 유기적으로 파악함으로써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한일관계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는 과목이다. 즉 일본사회의 전개과정을 한국과의 관계 속에서 파악함으로써 ‘한국과 일본 양국 간의 교류 및 관계사를 고찰’하고자 한다. |
정치학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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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 근현대일본정치사 | 본 강의는 19세기 서세동점 이후 오늘의 21세기에 이르기까지 일본정치의 주요 이슈와 시대정신의 변화, 주요한 정치적 역학관계의 변동 등을 조명한다. 사건이나 인물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보다는 시대적인 추세와 핵심적인 쟁점을 통해 일본정치가 움직이는 큰 맥락을 생동감 있게 이해하고, 나아가 일본정치와 외교, 경제와 사회, 문화적 요소가 상호 맞물리는 양상을 입체적으로 느낄 수 있는 토대를 다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3-2 | 현대일본정치의의해 | 본 강의는 ‘생활 속의 정치학’에 대한 논의 위에서 현대일본정치를 역사적, 구조적으로 조명해나간다. 이를 통해 정치적 주체로서의 개인과 집단 간의 다양한 관계의 그물망, 정치적 리더십과 정치적 소통 등의 문제를 함께 생각해본다. 본 강의는 현대일본 사회와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일본인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4-1 | 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 | 근현대 한일관계와 국제사회 본 강의에서는 한일 양국 간의 관계를 ‘구조적’인 맥락과 ‘역사적’인 맥락을 씨줄과 날줄로 삼아 차분히 조명해나가려고 한다. 즉 양국관계를 다루되 두 나라간의 관계만이 아니라, ‘세계적’인 차원의 국제관계의 흐름과 동아시아라는 ‘지역’ 정세, 그리고 ‘국내정치적’ 상황을 고려하면서 근현대 한일관계의 전개과정을 다루려고 하는 것이다. 본 강의는 한일관계에 대한 ‘성찰’을 통해 양국관계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건강하게 ‘소통’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사상학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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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 대중문화로 읽는 일본의 근대 | 본 강의에서는 소설이나 만화, 영화 등 오늘날 일본의 다양한 대중문화 콘텐츠에서 유신 후 45년 일제의 패망에 이르기까지의 시기에 대해 어떻게 '자기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실제의 역사적 사실과 교차해 검증해 봄으로써 '제국 일본'에 대한, '일본의 근대'에 대한 보다 균형잡힌 이해를 꾀하고자 한다. |
| 3-2 | 근대일본의선택:전쟁 | 근대화의 우등생이었던 제국 일본은 어째서 그토록 무모한 침략과 확장의 길로 빠져들었던 것일까요? 우리 강의에서는 역사적 사건의 이름만을 그저 나열식으로 살펴보기보다, ‘전쟁국가’라고 하는 당대의 핵심 문제의식과의 관계 속에서 그 맥락을 조명해 보려 합니다. 이를 통해 일본에 대해서는 물론, 그 배후에 흐르는 서구 밖 근대화 후발주자들의 문제의식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 4-1 | 근대일본의모색:평화 | 역사문제와 관련해, 흔히 제국 일본의 대국화 및 침략이 언급되곤 합니다. 하지만, 사실 이런 전쟁국가의 길은 비단 일본에서뿐 아니라 당시 무한경쟁이 본격화되던 와중에, 열강에서건 근대화 후발주자에게서건 두루 나타나던 하나의 시대적인 경향성이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일본이 걸었던 대국화는, 추진 과정에서의 일본적인 특수성에도 불구하고 방향상 보편성을 띠고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당시는, 이 같은 투쟁의 광풍이 도드라졌던 만큼, 또한 평화의 모색 역시 그에 길항해 세계적인 화두로 등장하던 그런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두 방향의 시대적 사조의 충돌 속에서, 비서구 근대화의 후발주자로서 일본은, 그 지식인과 지도자들은 무얼 모색했고, 그런 와중에 어째서 끝내 전쟁국가의 길을 택했던 것일까요? 이번 강의에서는 ‘미발의 가능성’으로서 소국화, 평화국가의 길이 일본의 근대화 모색 과정에서 갖는 역할과 함의에 대해 고찰해 보고, 이를 통해 비서구 후발주자의 근대화에 대한 보다 종합적인 맥락적 이해를 도모해 보고자 합니다. |
